gtag('config', 'G-W35LG0HZ13');
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관련

리볼빙 서비스와 신용점수 관계 리볼빙에 대해 알아보기

by 진짜주식마스터 2023. 8. 11.
반응형

 

리볼빙

신용은 우리에게 굉장히 중요해요. 모든 경제활동에 적용되는 내 신용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그리고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어떻게 되는지도 함께 알아볼게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신용 또는 체크카드는 사회생활에 함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필수아이템이 되었어요. 그런데 여러분이 카드를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내 신용을 갉아먹을 수 있어요.

그럼 지금부터 많은 사람들이 할부결제처럼 사용하고 있지만 생각보다 위험한 연체방지법으로 활용하는 리볼빙에 대해 알아볼게요.

리볼빙


이런 광고를 본 적이 있을 겁니다. 리볼빙 서비스에 가입해서 원하는 만큼 결제하시면서 연체도 방지하세요라는 광고입니다. 이런 내용이 광고에 나오기도 하고 내가 가입한 금융기관에서 문자로 오기도 합니다.

신용카드 리볼빙은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이에요. 예를 들면 이번 달에 결제해야 될 카드값의 일부금액을 다음달로 넘겨서 결제하기로 금융기관과 약속을 하는 서비스예요. 약정결제비율은 카드대금의 10에서 100% 범위 내로 여러분이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카드값이 100만원일 때 이번 달에는 50만 원만 결제를 하고 남은 50만원은 다음 달 결제일로 이월을 하는 거에요. 다만 이월할 때는 5~20%의 수수료를 납부해야 해요. 신용카드 리볼빙서비스를 이용하라고 하면서 수수료까지 챙기는 모습입니다.

리볼빙과 할부결제의 차이점


리볼빙서비스는 내가 갚아야 할 금액의 비율을 정해 정해진 횟수나 기간 없이 계속 이용할 수 있다는 거에요. 할부결제는 내가 갚아야 할 개월 수가 3개월, 5개월, 12개월로 정해져 있습니다. 그리고 원금과 수수료를 모두 내면 끝이 나요.

리볼빙 자세히 알아보기


신용카드 리볼빙을 이용하면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말씀드렸는데 이게 최악의 장점이에요. 마치 카드 이용하는 사람에게 편하게 연체를 방지하는 방법으로 소개하지만 뒤에서는 엄청난 수수료를 챙기면서 돈을 벌고 있는 거에요. 물론 카드를 적당히 사용해야 하는 몫은 본인에게 있어요. 내가 감당할 수 있을 만큼만 쓰고 과소비를 줄여야 합니다.

리볼빙의 서비스 수수료는 연 5에서 20%나 돼요. 평균 연 15에서 20%대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이건 내가 카드값을 연체했을 때 은행에 내는 이자율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에요. 그리고 이월된 금액과 이자를 갚지 못한다면 금액은 계속 늘어납니다. 즉 리볼빙을 해지하지 않는 이상 내 카드값은 계속 자동 이월돼요. 다시 말해 카드값이 불어나는 거에요. 이월한 금액과 매달 추가되는 카드값도 계속 이월되기 때문에 갚을 원금은 점점 커지게 돼요. 증가한 원금만큼 이자도 불어납니다. 결국 카드연체를 막으려고 신용카드 리볼빙서비스를 이용했지만 결국 카드값 폭탄을 만날 수도 있어요.

리볼빙 이용과 내 신용점수


이건 약간의 오해가 있어요. 내가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바로 떨어지는 건 아니에요. 하지만 이용하는 기간이 길어지고 이월된 금액이 계속 쌓인다면 내 신용에 굉장히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와요. 왜냐하면 신용평가기관에서 나를 볼 때 이 사람은 카드값을 제 때 상환할 수 없으면서 계속 이월하면서 카드를 쓰는 사람이구나 라며 저평가하게 돼요. 또한 리볼빙으로 이월된 금액은 내가 아직 갚지 않은 금액이에요. 그래서 그만큼 내가 사용할 카드의 한도 역시 떨어져요.

지금까지 신용카드 리볼빙에 대해 살펴봤어요. 이월 역시 연체나 마찬가지에요. 게다가 높은 수수료까지 내면서 이월해야 하는 부담이 있어요. 수수료가 없다면 그나마 좋은 상품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5~20%정도 되는 수수료는 실제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아요.

결국 내가 사용할 만큼의 금액을 정해 매달 정해진 소비만 하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해요. 이월 역시 빚이에요. 사라지는 돈이 아니란 걸 명심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며 신용카드 리볼빙과 신용점수에 대한 얘기를 마칠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