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g('config', 'G-W35LG0HZ13');
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관련

검은목요일 미국 경제대공황에 대해 알아보고 경제를 배워봅시다

by 진짜주식마스터 2023. 1. 18.
반응형

 

경제대공황

이번시간에는 검은 목요일 경제대공황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경제를 알아볼게요. 모든 나라는 한번씩 위기를 경험해요. 우리는 IMF를 미국은 경제대공황입니다. 그것도 한 번이 아니었어요. 수 차례 위기를 경험하고 이겨냈습니다. 여러 사건들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건 아무래도 경제대공황입니다.

경제 역사를 보기 전 1차세계대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해요. 1914년에서 1918년까지 무려 4년 동안 이어진 1차 세계대전 14년도에 발발한 이 세계대전에서 미국은 중립을 유지하며 전쟁 무역을 통해 돈을 야금야금 벌어들였어요.

그러다가 마지막에는 승전국들의 편에 껴서 발을 잠깐만 담갔다가 빼게 되면서 엄청난 돈을 벌었다고 해요. 이게 바로 경제입니다. 남들이 다 만들어 놓은 판에 살짝 발만 담그고 큰 차익을 거두고 빠지는 거에요. 사실 이게 정말 어려운겁니다. 언제 어떻게 자연스럽게 들어가냐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발전해 나가던 미국은 여러 방면에서 꾸준하게 성장을 해요. 세계 경제를 쥘 수 있는 핵심요소인 전기와 석유와 자동차와 엔터테인먼트 모두 대박아이템인데 이걸 모두 소유하게 된 거예요. 그런데 항상 위기는 이렇게 급격히 성장할 때 발생해요.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뤄낸 반면 부자들만 더 잘 살게 되고 서민들은 더 못 살게 되었어요. 빈빅빈 부익부가 눈에 보일 정도로 심화된 것입니다.

20년대에는 최저임금이란 개념이 없었어요. 자연스럽게 식량 수요는 감소하게 되고 농민과 노동자들의 소득은 감소했어요. 비이상적 버블경제로 강대한 산업력을 바탕으로 한 회사들의 주식가치는 날이 갈수록 상승해요. 투자만 하면 누구나 돈을 벌 수 있다는 망상에 사로잡혀요. 주식과 부동산은 실제가치보다 더 높게 평가되면서 버블경제는 점점 더 심해지고 실물경제 하락이 시작돼요. 다우지수는 떨어지고 저마다 주식을 내다 팔기 시작해요.

이제 어떤 말을 할 지 다들 알 거예요. 29년도 9월 3일 다우지수는 381.17이란 신기록을 세운 다음 한 달 뒤 230.07로 어마어마한 하락을 보여줬어요. 이 날이 바로 경제대공황이자 검은 목요일이에요. 단 하루만에 수 천개의 회사가 문을 닫고 부도처리했으며 수백만명이 실업자가 되었어요. 허황된 망상에 사로잡혀 월스트리트로 모인 투자자들은 생을 마감했고 모든 것이 무너졌어요.

그러나 뉴딜정책을 시작으로 다시 미국의 경제를 끌어올리기 위해 여러 노력을 한 결과 다시 일어섰어요. 우리가 경험한 IMF와 비슷합니다. 여러분 미래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어요. 너무 잘 되면 의심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내리막길이 보이는데 계속 달리기만 한다면 굴러떨어질 거예요. 속도를 늦추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지금까지 검은 목요일 경제대공황에 대해 알아봤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