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g('config', 'G-W35LG0HZ13');
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기초

주가지수 옵션거래와 투자기법 알아보기 콜옵션과 풋옵션

by 진짜주식마스터 2022. 1. 30.
반응형

 

옵션거래

옵션거래란?

옵션거래는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여 미리 정해진 행사가격으로 정해진 기간 내에 매수나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매매하는 것입니다.

옵션의 특징

1. 권리에 대한 프리미엄 거래입니다.

옵션은 권리를 프리미엄을 주고 사고파는 거래입니다. 살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이라하고, 팔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100인 지수가 오를 것이라 예상해서 옵션가격을 치르고 100에 살 수 있는 콜옵션을 매수합니다. 예상대로 지수가 102로 오르면 100에 살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해서 이익을 보는 겁니다.

2. 매수자와 매도자의 손익구조가 다릅니다.

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예상이 맞았을 때 이익의 범위는 무한대지만 손해를 볼 수 있는 범위는 옵션을 매입한 금액에 한정됩니다.(예상이 빗나가면 권리를 행사하지 않고 포기하면 되므로) 하지만 옵션을 매도한 사람은 이익은 옵션을 매도한 금액에 한정되지만 예상이 빗나가면 손해는 무한대로 커질 수 있습니다.(돈을 먼저 받아서 중도에 권리를 포기할 수 없고 매수자의 선택에 따라야 하므로) 물론 더 큰 손해를 보기 전에 매도한 옵션을 손해를 보고 중도에 매수하여 정리할 수는 있습니다.

3. 시간가치가 있습니다.

옵션은 행사가치와 시간가치로 구성되는데 시간가치는 정해진 기간 내에 주가의 변동성으로 이익을 취할 수 있는 기회에 대한 가치입니다. 시간가치 때문에 옵션가격의 변동성은 선물보다 커지게 됩니다. 시간가치는 옵션기간이 끝나면 '0'이 됩니다. 거래가 많은 월물 옵션은 만기가 길어야 1개월 미만으로 매우 짧아서 투자자의 예측이 맞았더라도 시간가치가 소멸해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주가지수 옵션거래 투자기법

1. 콜옵션 매수

주가 상승이 예상될 때 이용하는 투자전략입니다. 이익은 주가가 상승할수록 커지지만 최대 손실은 매수금액에 한정됩니다.

2. 콜옵션 매도

주가 하락이나 횡보가 예상될 때 이용하는 투자전략입니다. 매도금액만큼 이익을 보지만 예상이 빗나가 주가가 상승할 때는 상승폭이 크면 클수록 손실이 많아집니다. 주식이나 선물을 보유하고 있을 때 콜옵션을 매도하게 되면 주가가 하락할 경우 손실을 일부 줄일 수 있는데 이를 보증된 콜매도라고 합니다. 이건 주식을 대량 보유하고 있는 기관 투자가가 흔히 쓰는 전략입니다.

3. 풋옵션 매수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될 때 이용하는 전략입니다. 주가가 하락할 경우 이익은 커지지만 반대로 주가가 예상과 달리 상승할 경우 예상 손실은 옵션의 매수가액에 한정됩니다. 보유 주식이나 선물이 하락할 위험이 있을 때 풋옵션을 매수하면 주가 하락에 대한 위험을 피할 수 있는데 이를 보호적 풋매수라고 하고 기관 투자가가 많이 쓰는 전략입니다.

4. 풋옵션 매도

주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거나 주가가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될 때 쓰는 전략입니다. 주가가 예상대로 오르면 옵션 매도금액만큼 이익이 나지만 예상과 달리 주가가 하락하면 하락폭이 클수록 손해도 커집니다.

5. 스트래들 매수와 스트래들 매도

스트래들은 동일한 옵션종목에서 행사가격이 동일한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수하거나 또는 동시에 매도하는 경우로서 흔히 양건이라고 합니다. 일반투자자들도 자주 이용하는 전략인데 스트래들 매수의 경우 지수가 오르든 떨어지든 변동폭이 크기만 하면 방향이 다른 한쪽은 손해를 보더라도 방향이 같은 쪽에서 더 많은 수익을 얻는 전략입니다.

6. 스트랭글 매수와 스트랭글 매도

스트랭글은 동일한 옵션종목에서 행사가격 각기 다른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옵션의 위험관리 방법

1. 투자한도와 베팅 단위를 정하고 일관되게 지켜야 합니다. 투자 자금의 5~10% 범위에서 투자하되 절대 100% 올인하면 안됩니다.
2. 기술적 분석에 의존하여 날마다 매매하지 말아야 합니다.  결정적 기회가 왔을 때만 매매합니다.
3. 기관과 외국인이 옵션에서 이익을 볼 수 있는 이유는 합성전략을 쓰기 때문입니다.
※ 합성전략이란? 현물, 선물, 옵션을 적절히 조합하는 전략과 옵션만으로 구성하는 전략이 있습니다.

출처: 주식투자 무작정따라하기, 윤재수 지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