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g('config', 'G-W35LG0HZ13');
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관련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과 신청방법 정리

by 진짜주식마스터 2022. 12. 25.
반응형

 

근로소득원천징수

이번시간에는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과 신청방법에 대해 살펴볼게요. 사회 생활을 하다 보면 여러 목적으로 내 소득이 이렇습니다.라고 여러 기관에 증명해야 할 때가 있어요. 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할 때도 필요하지만 회사를 이직할 때도 준비해야 해요. 특히 많이 사용되는 곳은 아무래도 매년 상반기에 정리하는 연말정산이에요. 이때도 소득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해요.

시작하기에 앞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는 방법을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총 3가지 방법이 있어요. 첫째는 홈택스를 이용하는 것이고 둘째는 손택스이고 셋째는 전 직장에 요구를 하는 거예요.

온라인 서비스가 지금처럼 발달하기 전에는 이전에 근무했던 직장에 전화해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해달라고 해야 했어요. 원래 요청하는 게 당연한 거지만 보통 퇴직한 다음 이런 걸 요청하는 건 살짝 어색하기도 했어요. 좋게 퇴직했으면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런 말을 하기도 무안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요. 우리에게는 홈택스가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한 다음 연말정산 및 지급 명세서에서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클릭하면 돼요.

클릭하게 되면 지급명세서로 분류되어 있는 것들이 쭉 나와요. 여기서 귀속연도와 회사명을 확인해서 서류보기를 눌러주면 돼요. 그럼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이 나오게 되고 필요하면 인쇄할 수도 있어요.

참고로 원천징수 영수증 신고 기한은 매년 3월 10일까지예요. 그 이전까지 국세청에 신고를 하면 됩니다. 대부분 2월 말까지는 제출하고 있으니 그렇게 하면 편해요.

만약에 전 직장 자료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할까요. 대부분 필요없지만 아주 간혹 전 직장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증을 요청할 때도 있습니다. 연중에 이직을 했다면 전직장 자료가 필요해요. 반대로 1월에서 12월까지 동일한 직장에서 근무한 분들은 관계없어요.

여기까지 해서 오늘은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발급과 신청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어요. 근로자가 생산활동에 제공한 노동과 서비스에 대가로 받는 보상이 경제활동수익이에요. 개인이나 기업에 따라 얻는 종류가 달라집니다. 근로소득은 원천징수의 대상으로 수익과 소득이 발생하는 기관이나 회사에서 근로에 대한 임금 및 급여를 지급 시 세금일부는 미리 떼고 납부하는 방식이에요. 지금까지 정리한 내용이 도움이 되길 바라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