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g('config', 'G-W35LG0HZ13');
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관련

한국토지주택공사 행복주택 입주자격과 소득요건 등 정리

by 진짜주식마스터 2022. 10. 13.
반응형

 

행복주택

오늘은 LH에서 발표한 행복주택 입주자격과 소득요건과 신혼부부 및 대학생과 청년에 대한 소식을 알아볼게요. 의식주에서 사람이 지친 몸을 쉬거나 보호할 수 있는 집은 누구에게나 필요해요. 그런데 그게 그렇게 마련하기 어렵습니다. 세상은 점점 더 편해지고 좋아지는데 집 마련하는 건 오히려 더 어려워지고 진입장벽은 더욱 더 높아만 가요. 부동산 가격이 올라도 너무 올랐습니다. 10배 이상 오른 곳도 있어요. 억 단위에서 수십억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접근하기 쉬운 행복주택이나 국민임대주택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LH행복주택


한국토지주택공사(LH)란 대학생이나 청년이나 신혼부부와 같은 젊은 계층이 느낄 수 있는 주거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진행되는 공공임대 주택으로 대중교통이 편리한 곳에 들어서요. 많은 분들이 이 건축물을 찾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주변 택지와 비교했을 때 최소 60에서 많게는 80% 정도 저렴하게 임대를 해준다는 사실 때문이에요.

행복주택은 국민임대주택의 한 형태로 소규모 부지를 이용해 건설되고 있어요. 제공되는 계층도 주로 젊은 층이에요. 이제 막 결혼을 하거나 새 집을 장만하는 청년들에게는 진짜 턱이 빠질 정도로 입이 벌어질 만큼 높게 치솟은 집값때문에 밤잠을 설친다고 해요. 내가 매달 받는 월급만으로는 도저히 엄두도 못 내요. 증여나 상속받을 재산이라도 있으면 다행입니다만 그마저도 없는 분이 더 많아요. 직장인 월급만으로는 절대로 수도권에 집을 마련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행복주택 등을 이용해야 해요.

※입주자격


성년이면서 무주택세대 구성원이어야 해요. 단 대학생이나 예비신혼부부나 한부모가족의 경우에는 성년이 아니어도 가능해요. 대학생이나 청년은 행복주택에 신청하는 본인만 무주택이라면 자격을 충족해요. 즉 부모님이 주택을 가지고 있어도 괜찮다는 겁니다. 아쉽게도 외국인은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1가구 1주택이면 신청할 수 있고 중복해서 신청하면 무효처리돼요. 그래서 신혼부부가 각각 신청하면 모두 무효가 되오니 주의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히 들어가면 행복주택 입주자격은 단지마다 발표하는 공고문 내용이 달라요. 그래서 신청하길 원한다면 각 단지의 입주자격을 파악하고 계획을 세우는 게 좋아요. 확인한 다음에 신청하고 싶다면 발표되는 지역공고문을 꼼꼼하게 살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보면서 내가 현재 어느 위치에 있고 어디에 해당하는지 아는 게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신혼부부일 경우 공고일 현재 혼인을 한 상태여야 하거나 혼인기간이 7년 이내 또는 만 6세 이하 자녀를 둔 사람만 가능해요. 반대로 예비신혼부부이면 입주하기 전까지 혼인을 했다는 사실을 증명하면 돼요. 또는 한부모가족이면 만 6세 이하 자녀를 한부모님이면 가능해요.

※소득요건


월평균소득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100퍼센트 이하인 경우만 지원할 수 있습니다. 타고 다니는 차량을 포함해서 자산가액 합산기준으로 3억 2500만원 이하여야 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리고 총 자산 중에서 자동차가액이 3557만원 이하로 나와야 해요.

그 외 본인 또는 배우자 중 1인이 입주를 하기 전까지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사실을 증명할 수 있어야만 해요. 이렇게 해서 신청자격에 해당되었다고 해서 끝이 아니에요. 선정된 분들 모두 추첨을 하는 게 아니라 1순위에서 3순위까지 순서를 나누고 앞 순위별로 모집인원이 많다면 2순위나 3순위까지 기회가 가지 않을 수 있어요. 그래서 가능한 1순위 자격을 충족해 놓는 게 중요해요. 보통 1순위는 해당 지역 또는 인접지역에 거주하고 있거나 소득 근거지인 자가 해당돼요. 이는 공고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발표된 내용을 꼭 확인하셔야 해요.

신청 방법


신청은 LH 또는 SH공사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어요. 특히 청약통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행복주택 청약이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으로 다가와요. 하지만 요새는 청약통장이 없는 사람은 거의 없어요. 문제는 누가 더 오래 많이 부었나가 중요합니다. 어쨌든 신청은 저곳에서 할 수 있고 상시모집이 아니라 입주자 모집공고문을 기준으로 해서 청약신청을 받기 때문에 입주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해당 지역에 수시로 들어가서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기 바라요.

지금까지 행복주택 입주자격과 소득요건과 신혼부부 및 대학생과 청년에 대한 소식을 살펴보았어요. 요즘처럼 집 사기 힘든 시기가 없었습니다. 이럴 때 이런 제도를 잘 활용하면 이득이 됩니다. 그럼 남은 시간 행복하게 보내시고 오늘은 여기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