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g('config', 'G-W35LG0HZ13');
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기초

ETF와 ETN를 알아보고 차이점과 유의사항 알아봅시다.

by 진짜주식마스터 2022. 5. 23.
반응형

 

etf etn

국내외를 막론하고 많은 분들이 투자를 하고 계시는 요즘
흔히 계란 한 판 투자라고 하는 투자인 ETF를 하시는 분들도 더러 계시리라 생각해요. 그런데 혹시 ETF와 거래 방식이 비슷하나 잘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 ETN이라는 상품을 들어 보신 적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오늘은 이 두 상품이 각각 어떤 것인지와 차이점을 포스팅 할게요.

ETF(Exchange Traded Fund)


상장지수펀드. 시장 지수의 수익률을 추종하도록 구성한 인덱스 펀드를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에요. ETF는 투자자들로 하여금 같은 분야라도 어떤 종목인지 헷갈릴 때 특히 힘을 발합니다. 종합적인 펀드 투자가 가능하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더불어 일반 주식처럼 원하는 가격에 언제든지 사고팔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을 발휘해요. 또한 ETF 상품 자체가 분산투자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국내 예시로는 KODEX 200선물 인버스 2X, KODEX 레버리지, KODEX 코스닥 150 선물 인버스, KODEX 인버스, KODEX 코스닥150 레버리지 등이 있습니다.

ETN(Exchange Traded Note)


상장지수채권. 증권사가 자사의 신용에 기반해 발행해요. 원자재, 통화, 금리 등 기초자산의 성과대로 만기에 수익지급을 약속한 증권이에요. ETN은 증권사가 투자자에게 만기(1년 이상 20년 이하)가 되면 정해둔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투자금을 돌려주겠다고 약속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만기가 될 때까지 판매를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또한 일반주식 종목처럼 매매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만기 이전에 반대매매 역시 가능하다고 합니다.

ETN 상품 역시 조심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약속이기에 증권사가 망해버린다면 돈을 몽땅 잃을 수도 있어요. 반면에 ETF의 경우에는 펀드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은 신탁재산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발행사가 파산을 겪어도 그 자산을 매각하여 투자자들에게 투자금을 반환할 수 있어요.

국내 ETN 상품의 예시로는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선물, 삼성 인버스 2X WTI원유선물, 신한 레버리지 WTI원유선물(H) 등이 있어요.

ETN 유의사항


바로 위의 예시를 보면 아시다시피 여러 기초 자산 중에는 원유가 있어요. 원유하면 생각나는게 있는데 2020년 4월경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했던 사건이 하나 있습니다. 국제 유가 마이너스사건이에요. 당시에 석유 1배럴 당 -40$를 기록하며 엄청난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는 석유를 사는 사람에게 석유를 파는 사람이 40$를 줘야 함을 의미했습니다. 당시 코로나 팬데믹에 맞물리며 석유의 저장 공간의 부족으로 인해 이러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사건과 위의 ETN의 기본 설명을 봤으면 아시겠지만 ETN 역시 여러 유의사항이 존재해요.
첫 번째는 해외 레버리지 ETN 상품을 이용할 경우예요. 이는 기초 지수를 2~3배 추종하는 해외 레버리지이기 때문에 기초지수의 변동을 수시로 확인하여야 합니다. 때문에 기초지수의 특성을 충분히 공부하며 이해한 후에 투자를 진행해야 해요. 국내 ETF 상품의 경우에는 레버리지가 2배까지 존재하는 반면에 해외의 ETN은 3배 이상의 레버리지 역시 존재하기 때문이에요.

다음으로는 상장폐지 요건을 충분히 확인하여야 합니다.
나스닥 동전주 다루듯 장난삼아 넣었다가는 ETN의 조기 청산 조건에 따라 상장폐지를 맛볼 수 있으므로 투자설명서의 관련 내용을 꼼꼼히 반드시 확인하셔야 해요.

만약 ETN 상품에 관해 궁금한 점이 생기셨다면 투자에 관련한 내용을 금융회사로의 문의를 통해 내용을 질문할 수 있습니다.
금융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19조(설명의무)
① 금융상품판매업자등은 일반금융소비자에게 계약 체결을 권유(금융상품자문업자가 자문에 응하는 것을 포함한다)하는 경우 및 일반금융소비자가 설명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금융상품에 관한 중요한 사항(일반금융소비자가 특정 사항에 대한 설명만을 원하는 경우 해당 사항으로 한정한다)을 일반금융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여야 한다. 즉 금융회사의 투자 권유가 없었던 경우에도 문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궁금한 점은 질문을 해도 좋아요.

이제 마지막 유의사항입니다. 발행하는 증권사의 신용위험도와 환율 변동 그리고 괴리율을 따져 다양한 투자위험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 괴리율: 추적지수, 시장가격, ETN-지표가치 중 시장가격과 지표가치의 차이
ex) 괴리율 -10% → 지표가치 대비 ETN이 10% 싸게 거래
※ 괴리율이 높을수록 실제 가치보다 고평가 됨을 아셔야 해요.

이상으로 ETF와 ETN의 특징, ETN 투자 시 유의사항 및 차이점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포스팅 마치도록 할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