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g('config', 'G-W35LG0HZ13');
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기초

합병을 위한 회사의 주식인 스팩주 SPAC주 알아봅시다.

by 진짜주식마스터 2022. 5. 4.
반응형

 

스팩주

오늘은 스팩주에 대해 여러분들에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흔히 우리가 얘기하는 뭐 하는 회사야? 라고 얘기들 합니다.
그러면 보통의 경우에는 가전제품 만드는 회사야 같이 회사가 주력으로 만드는 제품을 소개한다든지 해서 어떤 일을 하는지 우리가 쉽게 알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정말 서류상에만 존재하고 실제로도 상장되어 있지만 뚜렷한 주력사업이 없는 회사가 있습니다. 이게 바로 오늘 소개해 드릴 스팩과 관련되어 있는 것입니다.
스팩주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볼게요.

스팩(SPAC)

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비상장기업의 상장을 위해 오로지 인수합병(M&A)을 목적으로 하는 서류상에서만 존재하는 명목상의 회사입니다. 이는 일종의 페이퍼 컴퍼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팩을 통해서 비상장된 회사가 우회상장할 수 있게 돼요.
일반 공모주는 상장할 회사가 공개되고 청약을 통해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스팩주는 상장을 먼저 한 후 성장이 되면 인수할 회사를 찾는 재미난 방식입니다.

스팩주는 다 같은 목적인데 공모가는 어떻게 책정하나요?


스팩주의 공모가는 모두 2000원으로 고정되어 있어요. 실제로도 운영하는 분야가 있는 것도 아니고 주력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가 총액이 크게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공모가를 통일하고 있는 것이에요.

스팩주(SPAC) 상장의 기본 구조


크게 스팩은 법인설립과 IPO 및 상장과 인수합병이라는 3단계로 구성돼요. 스팩은 주식회사이므로 주식회사의 설립 절차를 따르며 발기인은 설립 당시의 주식을 인수하게 돼요.

다음으로 스팩은 IPO를 실시하게 되는데 중요한 특징은 공모자금의 별도 예치예요. 공모금의 90% 이상을 금융기관에 예치하고 인출을 제한합니다. 이유는 일반 주주에게 투자원금 수준의 금액을 보장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통상적으로는 상장을 위해서는 거래소가 요구하는 상장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스팩은 오로지 인수합병(M&A)를 목적으로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거래소는 이를 반영하여 상장의 특례를 허용하고 있어요.

다음 마지막 단계로는 경영진의 인수합병을 할 기업을 탐색하는 것이에요. 대상 기업의 가치는 의무예치금의 80% 이상이 되어야 하고 발기인과 이해관계에 놓여있는 회사는 인수 합병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해요. 대상 기업을 결정하게 되면 합병상장예비심사청구서를 거래소에 제출하게 되는데 이는 상장적격성 심사를 받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 단계에서 발기인은 의결권 행사가 제한되고 일반 주주들에 의사에 의해 인수합병에 대한 결정을 이루게 돼요.

스팩회사는 있는데 M&A를 안 하고 있어요.


SPAC이라고 해서 무조건 인수합병에 성공하는 경우의 수만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상당 기간 동안 인수합병할 회사를 찾지 못하거나 혹은 인수합병을 하지 않는다면 스팩회사는 어떻게 될지 생각해 봅시다.

1. 스팩(SPAC) 상장 후 3년 이내 합병 못 함
2. 만기 6개월 이전부터 관리 종목으로 편입
3. 이후 1개월 이내 합병 기업 탐색 실패
4. 정리매매 기간 후 거래 정지
5. 의무예치금액을 일반 주주에게 반환 및 스팩(SPAC)의 해산

위와 같은 단계를 거쳐 일반 주주들에게로 다시 예치금을 반환하게 됩니다.

상장폐지와 정리매매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고 계시면 다음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https://secondarydary.tistory.com/m/60

 

상장폐지와 정리매매에 대해 알아봅시다.

본인이 투자한 주식 종목이 어느 날 상장폐지를 하게 된다는 소식을 접한다면 내 주식이 곧 휴지조각이 된다는 사실이 주는 공포감은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투자를 하던 분들도 무서

secondarydary.tistory.com


스팩주의 특성상 합병에 실패해도 원금에 대한 보장과 약간의 이자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렇게 상장 이후에도 합병할 회사에 대해 관심이 쏟아지며 주가의 큰 상승을 이끌어냈 듯 향후 인수합병 회사로 인해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이 말은 스팩회사가 어떤 회사와 인수합병할지 알 수 없는 상황 속에서 오히려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상장 후 스팩주에 투자를 하였다면 꾸준히 기업에 대해 공부하며 계속 관찰할 필요가 있음을 유의해야 해요.

오늘은 페이퍼 컴퍼니와도 같은 스팩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팩은 기업과 투자자의 안정성에 있어서는 큰 장점을 가집니다. 하지만 모든 게 100% 안전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오늘의 포스팅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