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g('config', 'G-W35LG0HZ13');
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 기초

자사주소각이 무엇인지 알아봐요

by 진짜주식마스터 2022. 8. 16.
반응형

 

자사주소각

본인 회사의 주식을 소각하여 없애는 것이 자사주 소각이에요. 멀쩡한 주식을 왜 없애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자사주


자사주란 회사가 누구의 명의로든지 자기의 계산으로 발행한 주식을 취득해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말해요. 회사들은 자사주 취득을 무제한으로 할 수는 없어요. 이러한 이유는 자기주식 취득이 결과적으로 자본을 환급하는 것이므로 회사 자본이 축소되어 회사 채권자의 이익에 손해를 끼치게 되고 회사에 의한 주식시세의 조작이나 내부자 거래에 이용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자사주 소각 효과


회사가 자사주를 매입하면 시중에 유통되는 주식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주당 가치가 상승하는 효과가 나타나요.
이렇게 되면 기존 주주들의 주식 가치가 올라가 주가 부양 및 주주 가치 제고의 효과를 볼 수 있게 돼요. 기업이 자사주 매입을 공시해도 주가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못한 사례도 있어요.

기업이나 경영진이 회사 주식을 매입하고 언제 다시 시장에 내놓을지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입니다. 실제로 주식을 매입했다가 6개월 이내 매도한 기업의 사례가 상당히 많아요.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단순 매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사주 소각까지 이루어져야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비상장사의 자사주 매입


비상장사는 대표자가 보유한 주식 및 지분을 회사에 양도하면 세금을 아끼면서 가지급금이나 명의신탁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어요. 더불어 대표자의 가족이 주주로 등재된 경우 자기주식 소각을 이용하면 더 큰 절세효과를 얻을 수 있어 자사주 매입과 소각을 하고 있어요.

자사주 소각 이유


자사주를 소각하는 이유는 간단해요. 발행 주식 수를 줄여 주당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통해 주주이익을 생각하고 주가를 올리기 위한 것이에요. 주식 소각은 대부분 자사주 매입 후에 이루어지게 돼요. 주식을 소각하기 위해서는 자사주를 먼저 취득하는 것입니다. 자사주 매입은 호재로 여겨지지만 복합적인 상황에 따라 일시적 상승에 그칠 수 있어요. 실제로 소각까지 이루어져야 전체 주식 수가 줄어들면서 주당 순이익이 높아져 호재라고 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자사주소각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주식에서 변수 중 하나인 자사주소각 무조건 주식 상승의 신호가 아니니 잘 판단하시고 현명한 주식투자를 하시길 바라요.

반응형

댓글